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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ack-end/Java

조건문

J-Jay 2023. 2. 20. 22:4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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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건문 if
  • if는 제어문 중의 하나다
  • 순차적인 흐름안에서 조건에 따라 제어를 할 필요가 있을 경우 사용한다
/*
if(조건문){
	조건문이 참일 경우 실행
}
*/

public class IfExample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    	int a = 10;
        if (a > 5){
        	System.out.println("a는 5보다 크다");
        }
    }
}
/*
if(조건문) {
	조건문이 참일 때 실행
} else {
	조건문이 거짓일 때 실행
}
*/

public class IfExample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	int a = 1;
        
        if( a > 5){
        	System.out.println("a는 5보다 크다");
        } else {
        	System.out.println("a는 5보다 작다"); //이 부분이 출력
        }
    }
}
/*
* if(조건문1){
*   조건문1이 참일 경우 실행
* } else if(조건문2){
*   조건문2가 참일 경우 실행
* } else {
*   조건문 1이나 조건문2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 실행
* }
* */
public class IfExample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        int score = 50;

        if(score >= 90)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A");
        }
        else if(score >= 80)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B");
        }
        else if(score >= 70)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C");
        }
        else if(score >= 60)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D");
        }
        else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F"); //이 부분이 출력
        }


    }
}
//if 문장에 중괄호 {}가 없는경우 if 다음문장만 조건에 만족할 경우 실행
public class IfExample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        int score = 70;
        if(score >= 90)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A");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확인"); //이 부분만 실행
    }
}
삼항연산자(항이 3개인 연산자)
/*조건이 참일 경우 반한값 1이 사용되고, 거짓일 경우 반환값2가 사용된다
 *조건식 ? 반환값1 : 반환값2 */
 
 public class IfExample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        int a = 10;

        int check = a > 5 ? 20 : 30;
        System.out.println(check);

    }
}
switch
  • switch는 제어문 중의 하나이다
  • switch문은 경우에 따라 if문보다 가독성이 좋다
  • 이론적으로는 if보다 속도가 빠르다 (딱히 의미없는 수준이다)
  • swtich블록 안에는 여러개의 case가 올수 있다
  • swtich블록 안에는 하나의 default가 올수 있다
  • break문은 생략 가능하다
public class SwitchExample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        int a = 1;

        switch(a){
            case 1: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1");
            case 2: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2");
            case 3: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3");
            case 4: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4");
        }
    }
}

위 코드를 실행하면 순차적으로 1, 2, 3, 4가 출력되며 a = 2 로 수정할 경우, 2, 3, 4가 차례대로 출력된다

중간에 break; 문이 없는 경우 빠져나오지 않는다.

public class SwitchExample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        int a = 1;

        switch(a){
            case 1: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1"); //이 부분만 출력된다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case 2: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2");
            case 3: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3");
            case 4: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4");
        }
    }
}
JDK 14 switch
  • 변경전
C, C++에서 사용하는 형태의 switch 형식
불필요한 반복코드 존재
다수의 case와 break가 존재 (혹시나 중간에 개발자의 실수로 break를 빼먹으면 경우 다음 분기로 넘어감)
  • 변경후
switch 내에서 라벨이 일치하는 경우, case -> a와 같은 Arrow 형식으로 표현 가능
switch 블록 내에서 계산된 값을 반환하는 yeild라는 키워드
여러 조건을 쉼표로 구분하여 한 라인으로 처리 가능
단일 수행 or 블록 수행이 가능
JDK 17 switch
  • switch 구문에 대한 Pattern Matching for switch가 추가됨
static String PatternSwitch(Object o) {
    return switch (o) {
        case Integer i -> String.format("int %d", i);
        case Long l    -> String.format("long %d", l);
        case Double d  -> String.format("double %f", d);
        case String s  -> String.format("String %s", s);
        default        -> o.toString();
    };
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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